반응형

2023/01 11

[피플 insight] 손흥민 책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을 통해 본 그의 성공철학 3가지

손웅정 감독의 책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에 이어지는 손흥민 선수의 책 첫에세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손흥민 책 첫에세이는 그의 어린 시절부터 성장기, 그리고 독일과 영국에서의 선수시절을 일기장처럼 펼쳐 놓았다. 특히 해외우수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힘겨웠던 독일체류기, 아버지로부터 쌓은 기본기와 훈련들이 빛을 바라기 시작하는 독일 체류시절, 그리고 세계 정상을 향해 가고 있는 현재까지, 크고 작은 에피소드와 그리고 매 순간마다 그가 겪었던 감정, 심리 상태 등을 자세하게 풀어놓고 있다. 손흥민 책을 읽으며 손웅정 감독이 강조하고 또 강조했던 기본기, 겸손 등이 손흥민 선수에게 얼마나 잘 전달되었는지 알 수 있었다. 어린 나이에 홀로 외국에서 견뎌야 했던 시간들이 얼마나 힘들었을까? 하지만 ..

책과 삶 2023.01.29

[피플 Insight] 손웅정 책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를 통해 본 그의 삶의 철학 5가지

흥민이의 축구는 제 것이 아닙니다. 오로지 손흥민, 그의 것입니다. 손흥민이 이룬 많은 것들에 제가 숟가락을 얹는 건 아닐지 조심스럽다고 말하는 아버지, 그의 축구인생 그리고 삶에 대한 철학이 담겨있는 책을 읽었다. 아버지 손웅정 감독의 겸손을 느낄 수 있는 문구였지만, 손흥민 선수의 축구인생에 손웅정을 빼고 말할 수 있을까? 손웅정 감독이 없었다면 손흥민 선수가 지금 세계의 축구장을 누비며 정상의 자리에 서 있을 수 있을까? 나는 감히 말하고 싶다. 손흥민 선수를 명품으로 키워낸 건 축구장인 손웅정 감독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2022년 카타르월드컵,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전 이후 한국은 16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경우의 수를 놓고 본다면 16강 진출은 정말 쉽지 않은 경기였는데, 선수들과 우리 국민..

책과 삶 2023.01.29

[독서치료] 마음속의 그림책 - 부모에게 상처받은 아이들의 호소문

이 책은 현재 고등학교 교사로 재작하며 상담교사와 심리치료사로써 활동하고 있는 이희경씨가 교직에서 부모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은 아이들을 만나고 위로해 주었던 사례들을 책으로 엮어 놓은 것입니다. 이 책을 펼치고 1/3 정도를 읽었을 때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내 마음이 이렇게도 아프고 슬픈데 상처입은 아이들의 마음은... 누구한테 말을 해야하는지도 모르고 어떻게 표출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아이들...어느때는 주눅으로 또 어느때는 반항이라는 방어기제가 나타나는 그 상처 받은 아이들의 편지에 저도 어느 부분 공감이 되는 것인지 서러웠습니다. 눈물이 흘렀고 늦은 저녁 이렇게 울면 아침에 눈이 퉁퉁 부을 것 같아 책을 덮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다시 읽었습니다. # 모범생인 학생이 더 이상 부모님의 꼭두각시..

책과 삶 2023.01.20

[독서치료] 스캇 펙의 거짓의 사람들 - 인간의 악에 관한 진지한 접근

독서치료의 마지막 시간. '아직도 가야 할 길', '끝나지 않은 여행' 등 스캇 펙의 여러 책을 읽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하지만 수업에 의무를 다하지 못한 나는 책을 읽지 않고 수업에 참가했고 이제야 스캇 펙의 여러 책 중 한 권을 읽었다. '거짓의 사람들'! 제목부터 의미심장하다. 주말, 영화도 보고 싶었고 옷구경도 가고 싶었지만, 난 이 책을 읽는 것을 선택했다. 그리고 후회하지 않았다. 그의 책은 분명 내 모든 기회비용을 넘어설 만큼 가치있고 교훈적인 것이었다. 앞서 읽었던 많은 책들과 비슷한 내용도 있었고, 정신과 의사로서 더 실험적이고 관념적이 내용도 있었다. 하지만 책 속의 스캇 펙은 인간에 대해 진실했으며 인간적이고 진지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와 책에 대한 믿음으로 보다 열심히 책을 읽을..

책과 삶 2023.01.18

[똑똑한 문화탐구] 학교폭력 복수극 "더 글로리" 김은숙 작가가 던지는 화두, 결말, 시즌2 언제?

더 글로리, 비극 속에 내리쬐는 한줄기 빛 김은숙 작가의 새 작품 '더 글로리'를 보는 순간 이 이름은 미스터 션샤인의 쿠도 히나(김민정)가 주인으로 있었던 빈관(여관)의 이름임을 알아차렸다. 쿠도 히나는 조선인이었으나 나이 많은 일본인 부자에게 팔려갔다. 그의 죽음과 함께 많은 유산을 받았고 조국인 조선으로 돌아와 '더 글로리'라는 빈관을 세운다. 아버지에 의해 일본으로 팔려가고 조선인이지만 조선사람으로 살 수 없었던 그녀의 삶은 비참했으나, 결국 쿠도 히나는 조선의 땅에서 일본인으로 살며 그녀의 삶과 빈관 '더 글로리'를 조국에 바친다. 만약 '더 글로리'라는 이름이 앞전 작품과 같은 의미라라면, 이 드라마의 결말은 결국 주인공이 비극 속에서 모든 것을 다 바쳐 성공을 이루고 세상 속에서 사라지는 것..

문화예술 2023.01.16

[부산 수영구 들락날락] 디지털체험이 가능한 어린이복합문화체험공간

오늘은 아이와 2022년 12월 수영구에 개관한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에 다녀왔습니다. 들락날락은 박형준 부산시장이 추진 중인 15분 생활권 도시만들기 프로젝트 중에 하나인데요. 15분 도시는 시민 누구나 15분 이내에 문화·의료·교육·복지·여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춘 도시를 말합니다. 그 일환으로 이번에 수영구에서도 어린이와 부모가 쉽게 찾을 수 있는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이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집이 수영구이기도 하고, 미디어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하기에 호기심이 생겨 아이와 함께 다녀왔어요. 망미동에 위치한 舊 구민정보화교육장 리모델링하여 조성된 ‘들락날락’은 놀이, 독서, 디지털체험, 학습 등의 기능을 담은 첨단기술과 문화가 접목된 신개념의 놀이터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

문화예술 2023.01.13

[블로그의 가치] 제2의 월급: 블로그로 경험할 수 있는 직업들

블로그는 참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냥 하얀 백지인데 그 속에서 다양한 직업과 역할들을 체험하고 경함 할 수 있습니다. 프로가 아니라도 상관이 없어요. 누군들 처음부터 프로였나요? 1만 시간의 법칙이란 것이 있듯이 아마추어, 그러니까 생초보가 지금부터 1만시간을 투자하면 어떨까요? 블로그 안에서는 상사도 없고, 경쟁자도 없습니다. 물론, 요즘은 인플루엔서 등 순위 매기기로 블로그의 가치를 평가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담아내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블로그 활동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게다가 하면 할수록 글쓰는 실력도 쑥쑥!! 점점 프로다워 지기도 하구요. 저는 지금 블로그의 매력에 점점 빠져들고 있습니다. 물론 제2의 월급이란 말..

블로그속 2023.01.10

[부산 초등학생 공연 & 공연추천 & 공연예약] 부산문화회관 / 부산시립예술단 예술교육공연 '꿈꾸는 예술학교' 일정 및 안내

부산지역 초등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체험과 예술교육을 위해 부산시립예술단이 진행하는 2023년 부산시립예술단 '꿈꾸는 예술학교'를 소개합니다. 부산시립예술단 꿈꾸는 예술학교 는, 부산지역 학생이라면 누구나 예술을 누리고 즐길 수 있도록 부산시립예술단이 친근하고 재미있게 준비한 학생맞춤 예술교육공연으로, 2020년부터 부산시립합창단,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부산시립극단,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공연으로 초등학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2023년에도 부산시립합창단,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부산시립극단, 부산시립청소년교향악단 등이 부산지역 초등학생들을 위해 부지런히 공연을 준비 중인데요 ▶ 부산시립합창단 '교실 밖 합창여행'은 가곡, 오페라, 뮤지컬, 가요 등 다양한 레퍼토리를 독창, 중창, 합창 ..

문화예술 2023.01.09

[Direct Cinema와 Cinema Verite] 발생배경과 진실성, 객관성

1. Direct Cinema(다이렉트 시네마) 발생배경 Direct Cinema(다이렉트 시네마)는 1958년에서 1962년사이 미국과 캐나다의 퀘벡으로 대표되는 북미지역에서 발생하였다. Cinema verite와도 비슷한 형식을 갖고 있으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진실되게 보이려는 영화제작자들의 갈망과 새로운 시네마틱 현실주의의 운동에 의해서 Direct Cinema만의 특징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Direct Cinema의 출현은 카메라 장비의 발전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1950년대 미국에서는 조명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휴대가 용이한 카메라의 등장으로 영화제작은 핸드헬드 카메라와 함께 기동성을 갖추게 된다. 또한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은 최상의 질과 편집의 융통성을 위해 소리와 영상을 분리해 기록하는..

교육정보 2023.01.05

[부산 초등학생 현장 체험학습] 장소, 프로그램, 주말 추천

아이를 키우다 보면 주말에 어디를 가야 하나 늘 고민되셨죠? 저 역시 키즈카페는 이제 지겹기도 하고, 한번 나설 때마다 쉽게 새는 것만 같은 주머니사정 생각 안 할 수 없겠더라고요. 집에 있으면 TV만 보게되고 어떻게든 걷고 뛰어야 아이들은 마음도 몸도 골고루 성장할 수 있잖아요. 특히 초등학생쯤 되면 더 이상의 에너지를 더 써야 하구요, 그래서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문화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유익한 곳들로 추려보았습니다. 하루일정 허무하지 않게 동선 생각해서 코스로 짜보았습니다. 같이 정보공유하면서 즐겁게 육아해요!! 1. (부산시 남구) 제한유엔기념공원 - 부산박물관 - 부산문화회관 - 일제강점기역사관 - 유엔평화기념관 하루 꽉 채워 문화체험이 가능한 남구 대연동 지역입니다. 박물관, 역사관, 기념..

문화예술 2023.01.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