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2 8

(부산) 동화구연 도전!! 직접 배워본 소감

오지랖 넓은 저의 성격 탓에 이번에는 ‘동화구연’ 수업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부산지역에 동화구연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를 찾아보다가 ‘한국언어능력평가원’이라는 곳을 발견하였습니다.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초급부터 고급까지, 아니 3급 자격증부터 1급 자격증까지 여러 코스가 있었습니다. 전 당연히 초급을 수강했습니다. 그런데 수강하는 기간이 ‘동화구연지도자’ 3급자격증 시험일정과 겹쳐, 얼떨결에 시험까지 치르고 말았네요. (결과는 합격입니다!! ^____^) 그냥 맛이나 보자고 시작한 수업이었는데 자격증의 압박이 밀려오며, 그래도 조금은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3달간의 수업을 마치고 자격증도 하나 얻어 시원섭섭하게 동화구연 수업을 마쳤습니다. 그런데 한번 시작하니 욕심이 생겨 2..

교육정보 2023.02.27

[세계명화] 비토리오 데 시카의 자전거 도둑(1952년 작품) - 가난이라는 절박함 그리고 삶

작정하고 보기로 했던 세계명화 100편! 사람들마다 영화를 분류하는 기준이 달라 100편의 목록은 개별적으로 다르지만, 어쨌든 정말 좋은 작품들은 공통적으로 그 목록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이라는 영화가 있었고 이번 주에는 시간을 내어 영화를 보았습니다. 제작 : 1948년, 이탈리아 감독 : 비토리오 데 시카 배우 : 람베르토 마조라니, 엔조 스타이오라 외 수상 :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대상 비오리오 데 시카의 은 세계2차 대전 직후 패전국 로마와 전쟁이 남긴 흔적 속에서의 서민들의 삶, 그리고 그 가난을 짊어 져야하는 주인공 안토니오와 아버지를 바라보는 그의 아들을 사실같은 처절함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흑백영화에 잔잔히 울려펴지는 음악소리는 영화를 보는이 마저 ..

문화예술 2023.02.18

[부산 중학생 고등학생 공연 / 청소년 현장체험 문화체험학습] 부산시립예술단 꿈꾸는 예술학교 '소년 B가 사는 집', '세비야의 이발사' 외

부산시립예술단은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체험과 예술교육을 위해 '꿈꾸는 예술학교'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공연은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공연입니다. 우선, 첫번째 작품은 감수성 풍부한 사춘기 학생들을 위한 연극 ‘소년 B가 사는 집’입니다. 2022년에 부산시립극단에서 중학생, 고등학생을 위한 예술교육공연을 위해 제작한 작품으로 이보람 작, 최용혁 연출의 작품입니다. 공연명은, 소년 B가 사는 집 우발적으로 범죄를 저지른 소년 B와 이 소년에 대한 사회, 주의사람들의 시선, 그리고 또 힘들어하는 자식을 바라보는 부모의 심정을 섬세하게 다루고 있는 작품입니다. 소년 B가 사는 집은, 특별한 상황에 놓은 주인공들을 통해 감수성 풍부한 중, 고등학생들이 청소년문제에 대응하고, 타인의 감정..

문화예술 2023.02.18

[아버지의 해방일지] 정지아 작가, 죽음 후에 알게 된 진짜 내 아버지

책 소개 새삼스럽게 경탄스럽다! 압도적인 몰입감, 가슴 먹먹한 감동 아버지는 지리산과 백운산을 카빈 소총을 들고 누빈 빨치산이었다. 그는 일제강점기가 끝난 직후 평등한 세상을 꿈꾸며 싸웠으나 처절하게 패배했다. 동지들은 하나둘 죽었고, 아버지는 위장 자수로 조직을 재건하려 하지만 그마저 실패했다. 그럼에도 아버지는 자본주의 한국에서 평생을 사회주의자로 살았다. 평등한 세상이 올 거라는 믿음을 포기하지 않았고, 생판 초면인 이들의 어려움도 무시하지 않았다. ‘나’는 그런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조금 우스꽝스럽게 생각한다. 누구나 배불리 먹고 차별없이 교육받는 세상이 이미 이뤄진 마당에 혁명을 목전에 둔 듯 행동하는 아버지의 모습은 누가 봐도 블랙코미디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렇게 평행선을 달려..

책과 삶 2023.02.17

[독서치료] 왜 나는 엄마처럼 살아갈까? 왜곡된 자아상 때문!

이 시대의 모든 엄마들은 자신의 딸이 자신보다 나은 인생을 살기를 원합니다. 자신보다 부유한 집으로 시집을 가고, 더 성실하고 능력있는 남자를 만나, 누가 봐도 예쁘고 귀여운 자녀를 놓고, 그렇게 행복하게 살아나가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램은 그 바램의 정도가 심할수록 오히려 원치 않은 결과를 만들어 딸의 인생 속에 왜곡된 자아를 심게 되고 결국에는 딸 역시 자신과 별 다를것 없는 삶을 살게 만듭니다. 로라아렌스 푸어스타인의 책 [왜 나는 엄마처럼 살아갈까]는 엄마의 상처마저 닮아버린 딸들의 자아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왜곡된 자아상을 심게 되는 원인에서부터 극복하는 과정까지를 섬세하게 그려냅니다. 왜곡된 자아상은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데 지속적으로 걸림돌이 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삶이 만..

책과 삶 2023.02.10

남자의 탄생 - '한국남자'들은 이렇게 길러졌다

"한 아이의 유년기를 통해 보는 한국 남자의 정체성 형성 과정" 이 책의 저저 전인권(全寅權)씨는 정치학을 전공한 학자입니다. 그는 에서 이중섭의 예술을 통해 한국적 정신을 논하였듯이, 한국문화의 뿌리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을 되풀이하며 탐구하였고 그러기를 거듭, 결국 한국문화의 뿌리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과연 나는 누군인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결론에 다다릅니다. 스스로 자유주의자이며 근대화된 인간이라고 자부했던 그의 삶 학생들의 출석을 부를때도 'ㅇㅇ씨'라며 20살이나 어린 학생들을 존중하며 여자들의 인권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일관된 사고로써 살아왔는데 그의 어린시절을 통해 본 그는 결국 한국문화의 전통과 남성우월주의의 의식속에 '동굴속의 황제'로 황제처럼 군림하며 철저하게..

책과 삶 2023.02.08

[트렌드 코리아 2023] 10대 키워드, 더 높은 도약을 위한 우리의 전략은?

- Rabbit Jump 웅크렸던 토끼가 더 높이 뛴다. 도약하라!! [2023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실종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3.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4.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관계 5.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6.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7.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8. Unveiling ..

책과 삶 2023.02.05

[독서치료] 독이 되는 부모

'어린들의 몰이해와 무지'라는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읽어야 했던 책 - 독이 되는 부모! 책의 제목부터 심상치 않았는데 막상 이 책이 내 손에 들어오고 나니 책 표지가 더 심상치 않았다. 무심히 텔레비젼을 보는 아버지와 그 옆에서 어머니한테 혼나고 있는 아이... 그리고 한켠에 방치되어 울고 있는 동생. - 사람들이 이야기했다. 제목은 그렇다치고 표지까지 이렇게 노골적으로 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친구에게 책을 빌려주려고 해도 섬뜩해서 빌려주기도 그렇고, 그리고 옆에 사람이 이 책보면 괜히 뭐 못 볼것처럼 심기가 불편해져요. - 누군가는 또 이야기했다. 그런 생각이 드는것 자체가 내 안에 상처가 있다는 것 아닐까요? 상처가 있으니까 이 책표지가 자연스럽게 보이질 않고, 숨기고 싶은 과거처럼 책마저 숨기고 ..

책과 삶 2023.02.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