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삶

20대, 공부에 미쳐라

IamDreaming 2011. 2. 1. 07:30
반응형

"20대, 공부에 미쳐라"

이 책은 내가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26살쯤에 샀던 걸로 기억한다.
뭔가 풋풋한 꿈을 가지고 사회로 발을 들어 놓았는데 나의 현실은 나의 이상을 뛰어넘지 못해서일까? 그런 이유에서인지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이유로 이 책을 샀던걸로 기억한다.

"시작은 미비했으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마음속으로 아마 이런 주문을 외우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마음으로 집어들었던 책이었다.
그리고 열심히 책을 읽으며 짧게는 몇년후, 길게는 10년, 20년 후의 멋진 나의 모습을 상상해 봤을터이다. 그 멋진 모습이 '무엇'이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여전히 나는 나의 미래에 대해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었음에는 분명하다.

나의 노트에 이런 글귀를 적었던 기억이 어럼풋이 난다.

"남들은 인생이 25세에 이미 결정난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뭐든 늦은 나의 인생은 30대쯤에 아마 결정나 있을것이다."


이런 비슷한 류의 글을 어딘가에 적어 놓았었다. 그리고 이제 내 나이 29살, 벌써 20대의 끝자락에 와 있다. 1년 후면 30살이다. 나 자신이 장미빛으로 상상하던 나의 30대가 순식간에 찾아올 모양이다.


어제였다. 약속이 있어 외출하려던 참에 시간이 남을 것 같아 책 한권을 책장에서 빼어 가져가기로 한다. 급한 나의 눈에 들어온 건 바로 이 책, "20대, 공부에 미쳐라" 였다. 목차를 다시 본다.

[1장] ‘진짜 공부’는 20대부터 시작된다(멀리 내다보고 길게 가는 인생 공부법)

01. ‘성공’과 ‘실패’는 20대에 결정된다
02. 진정한 프로는 공부로 다져진다
03. 서바이벌 시대, ‘스피드’로 살아남아라
04. 움직이면서 생각하라
05. 스킬보다 프로의식을 먼저 갖춰라
06. 일하면서 배워라
07. 끊임없이 공부하고 도전하라
[2장] 20대, 자신의 주가를 더욱 끌어올려라(부가가치가 빠르게 따라오는 공부법)

08. 목표를 세우고 야심을 가져라
09. 먼저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아라
10. 경험이 아닌 ‘시가’로 자신을 측정하라
11. 몸값 높은 사람을 적극 본받아라
12.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사람이 성공한다
[3장] 미래를 위한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라(‘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공부법)

13. 1년, 5년, 10년 후 이미지를 그리면서 공부하라
14. 근무 외 시간의 활용이 장래를 결정한다
15. 자투리 시간도 활용하라
16. 휴일에는 거리로 나가라
17.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라
18. 자기 안의 열정을 자극하라
[4장] 정보력과 기획력을 키워라(정보력과 기획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공부법)

19. 신문, 잡지, 텔레비전 정보를 활용하라
20. ‘재미있는’ 책보다 ‘좋은’ 책을 골라 읽어라
21. 정보는 독점하지 말고 공유하라
22. 공부는 기획으로 완성된다
23.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연마하라
[5장] 화술, 영어, IT 실력을 마스터하라(20대를 위한 3종 공부법)

24. 자기만의 화술을 갈고닦아라
25. 표현력을 업그레이드시켜라
26. 제발 영어로 말을 해라
27. 영어는 이렇게 마스터하라
28. 인맥 관리를 디지털화하라
29. 휴대전화도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30. iPod, 휴대전화로 통근시간도 알뜰하게 써라
[6장]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프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위한 공부법)

31. 스페셜리스트를 목표로 삼아라 32. 두세 가지 능력을 목표로 세우고 공부하라
33. 인맥이 재산이다
34. 죽을힘을 다해 5년만 공부에 투자하라
35. 이왕이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따라
36. 세미나와 공부 동아리는 이렇게 선택하라
37. 유학이나 대학원 진학은 이렇게 결정하라
[7장] 어디서나 통할 수 있는 인재가 되어라(제너럴리스트로 비약하기 위한 공부법)

38. 스페셜리스트이자 제너럴리스트가 돼라
39. 경영학이 아니라 경영 감각을 마스터하라
40. 경제학이 아니라 경제 감각을 길러라
41. 인사관리학이 아니라 ‘사람’에 정통하라
42.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라
43. 20대부터 ‘상사 마인드’를 길러라
[8장] 20대부터 이직과 사업을 준비하라(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공부법)

44. 이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라
45. 먼저 경력부터 점검하라
46. 성공적인 이직을 위하여
47. 사업을 꿈꾼다면 준비부터 철저히 하라
48. 샐러리맨에서 벗어나려면 인맥부터 쌓아라
49. 기회를 확실히 잡으려면 집중력을 키워라
50. 자신에게 맞는 건강 관리법을 찾아라

목차만 얼핏 보아도 책의 대략적인 내용을 알아차릴 수 있다. 몇년전 고개를 끄덕이며 다짐햇던 내용들이 이제는 새삼 새롭게 다가온다. 이제 더 이상의 새내기가 아니고 직장에 적응할 시기여서 더 그럴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책 내용에 공감에 공감을 한다.

학창시절 엘리트가 아니었기에 현재 나는 공부의 필요성을 더 절감한다. 수학, 과학, 역사의 차원이 아니다. 공부를 함으로써 나 스스로가 많이 커가고 있음을 느낀다. 그리고 공부를 통해 나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을 인정한다. 무엇보다도 나 스스로의 안목이 넓어지고 사유가 깊어졌다는 결론을 내린다.

또한 경력이 쌓이고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생길수록 다양한 공부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다. 내가 어느 위치가 되었을때 상대방의 대화를 이해하지도 못하고 나의 입에서 나온 소리라곤 '무식' 그자체라면 어떻겠는가? (여기서의 공부란 사회, 경제, 역사. 지리 등등의 일반상식쯤이라 해두자.)

난 사업을 꿈꾸는 것도 아니고 성공적인 이직만을 바라보는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공부를 통해서 나의 경력과 나의 업무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고, 또 그렇게 되고 있음을 느낀다.

성공만을 위한 삶을 증오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나역시 그러하다. 단순한 물질적 성공보다는 인성과 덕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렇기때문에 우리의 젊은 20대, 이 값진 시간들을 지식과 지혜로 채워보는 건 어떨까?

3년전, 성공을 위해서 나는 이 책을 구매하였을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성공만을 쫓는 삶을 살고싶진 않다. 공부를 통해 더 많은 것을 갈고 닦는다면 크던 작던 그 성공은 이미 내 앞에 와 있을거라는 생각을 해본다. 
서툴게 시작해 보려고 하는 나의 공부, 그것이 어느분야게 되든 최선을 다해 보자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은 성공을 위한 지침서이기도 하지만 나는 그저 젋은날의 공부의 필요성만을 강조하고 싶다.


저자소개

나카지마 다카시

지은이_ 나카지마 타카시中島孝志도쿄 출신으로 와세다대학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원을 수료했다. 회사를 경영하는 한편 저널리스트, 경영평론가, 대학 강사, TV 해설가로 활동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맨 연구회인 ‘키 맨 네트워크Key man Network’와 ‘원리원칙 연구회’를 주관하며 비즈니스맨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관한 연구와 저술도 병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0분 자투리 시간 공부법』『업무의 도구상자』『큰 인물의 비즈니스 기술』『35세까지 정해진다! 부자가 되는 사람, 되지 않는 사람』 외 120여 권이 있다.옮긴이_ 양영철일본 도키와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고, 시카고 드폴대학원에서 수학했으며, 현재는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번역서로는 『일본인취급설명서』『9단계 실천 패러다임』『워렌 베니스의 리더십 원칙』『기획서, 제안서 작성법』『회의 두 배로 줄이고 두 배로 잘하는 법』『시나리오 씽킹』『웃음은 최고의 전략이다』『세상을 매혹하는 기술, 컨셉』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