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삶

[경제적 자유-3] 원씽 the one thing, 성공의 핵심에는 단 하나가 있다

IamDreaming 2023. 3. 3. 13:37
반응형

이 책은 멀티태스킹, 철저한 자기관리, 삶의 일의 균형이라는 성공법칙에 대한 반론을 재기한다. 사람의 에너지를 빼앗고 쉽게 지치게 만드는 이러한 것들에서 벗어나 모든 도미노를 무너뜨리는 단 하나의 '첫번째 도미노에 집중'함으로써, 지금 당장 해야 할 아주 작은 일을 끝냄으로써 모든 것을 가능케 할 최대한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이다. 그러기 위해선 목적의식, 우선순위에 따라 그 단 하나의 도미노를 찾아내고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고 말한다. 
 
책을 읽으며 정말 '획기적인 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머릿속에 있던 많은 것들을 지워내고, 내 모든 상상과 목표를 가능케 할 단 하나의 도미노가 뭘까?

원씽

저자는 서두에  3가지를 미리 고한다.
 

1.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하나(원씽)'는 무엇인가?

저자는 개인적으로 사업적으로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컨설턴트에게 문의했더니, 조직에서 열네 명의  인물을 교체하라는 답을 듣게 된다. 그는 CEO의 자리에서 물어나 열 네명의 사람을 찾는 일에 집중했고, 그 이후 회사가 3년도 안되어 연평균 40%를 달성, 10년 동안 그 그 추세로 성장하면서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위치까지 올라갔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바로 '단 하나(원씽)'에 집중하게 된다. 그 이후에도 그는 열네 명의 핵심인력들에게 모든 일을 제쳐두고서라도 꼭 해야 할 '단 한 가지(원씽)가 무엇이냐고 물었고, 이렇게 묻자 사람들의 실적이 또 하늘을 모르고 치솟기 시작하였다. 그때부터 그는 탁월한 성과는 (한정된 에너지 속에서) 당신의 초첨을 얼마나 좁히 수 있느냐고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2. 도미노효과 

줄지어 있는 도미노는 각각 일정한 양의 잠재적 에너지를 의미한다. 더 많이 세울수록 손가락을 한번 간단히 튕기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힘을 발생시킬 수 있다. 도미노가 등비수열이라고 상상한다면 열여덟번째는 피사의 사탑, 서른한번째 도미노는 에베레스트 산보다 900미터나 높을 것이고, 쉰일곱번째 도미노는 말 그대로 지구에서 달까지 다리를 놓아줄 것이다. 
 

도미노가 등비수열이라고 상상한다면?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한다.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올바른 결정들은 시간이 쌓이다 보면 성공의 잠재력이 봇물 터지듯 발산된다.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최고로 높은 수준의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게 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하나에 하나씩이다. 
 
 

3.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기업은 단 하나의 제품으로 성공을 이룬다. KFC는 치킨, 스타워즈는 총 6편의 영화, 애플은 맥컴퓨터에서 아이폰으로, 기업이 자신만의 '단 하나'를 갖게 되면 사업 자체를 완전히 다른 눈으로 보게 된다. 그게 단 한 사람일 수도 있다. 월마트의 창업주 샘윌튼에게는 2만 달러를 빌려준 장인이, 오프라 윈프리에게는 아버지와 근로계약에 관해 조언해 준 변호사겸 금융조언자 제프리 제이컵스가 있었다. 누구도 홀로 성공할 수 없다. 성공을 하는 사람에게는  '단 하나'를 위한 열정과 그 삶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원칙이 존재한다. 성공의 핵심에는 '단 하나(원씽)'가 자리잡고 있다. 바로 그 단하나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시작점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책은
 

제1부 거짓말
제2부 진실
제3부 위대한 결과 

 
순이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성공의 거짓말은 무엇이며, 진실은 무엇일까? 그리고 위대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제1부 거짓말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가지 믿음)

 

1. 모든 일은 다 중요하다?

★ THE ONE THING   모든 일은 다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일에 파고들어라 →  단 하나만 남을 때까지 극단으로 가라
무슨 이유에서든 한 번에 백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일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80/20이라고도 불리는 파레토의 법칙>이 뜻하는 것처럼 제대로 된 인풋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낸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한 예로 저자는 기업에서 최고가 되는 길이 무엇인지를 임원들과 고민했고 단 하나 '그가 책을 쓰자'는 아이디어로 회사의 인지도를 완전히 바꾸어 놓게 되었다. '단 하나'의 법칙이 사업적인 도전과제에 적용시켜 매우 강력한 결과를 이끌어 낸 것이다. 

80/20 파레토의 법칙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THE ONE THING   멀티태스킹에는 대가가 따른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결과가 나빠진다. 
멀티태스킹은 허상이다. 작업전환에는 시간, 실수, 스트레스 등의 대가가 따른다. 한 번에 두 가지일을 할 수 는 있지만 한 번에 두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는 없다. 집중력을 분산시켜 그 두가지 일 모두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THE ONE THING   자기관리에 집착하지 마라  좋은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성공에 대해 우리는 늘 '관리'와 '습관'이라는 단어를 만나게 된다.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좋은 습관을 들이고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게 만드는 것이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려라.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THE ONE THING   의지력을 넓고 얇게 퍼뜨리지 않는다  어떤 일을 할지 정한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  한 가지 일을 위해 의지력을 사용했다면 연료를 재충전하지 않은 한, 다음번 일을 할 때 필요한 의지력이 부족해진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THE ONE THING   직업적 양동이에 무게를 맞춰라 → 개인적 삶에서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목적의식, 삶의 의미, 중요성, 이런 것들을 추구하다 보면 당연히 불균형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높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해라.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모든 시간을 들여야 한다.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주면 된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THE ONE THING  크게 생각하라. 점진적인 사고를 피하라   대담하게 행동하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당신의 생각, 기술, 인간관계, 무엇이 가능하고 그것을 성취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생각, 이 모두가 커지기 위한 여정에서 같이 자라난다. 큰 것을 경험할수록 당신도 커진다.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제 2부 진실

1.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 THE ONE THING   륭한 질문은 곧 훌륭한 답이다 큰 그림 질문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작은 초첨질문 :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인생은 질문이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 질문은 '큰 그림'질문(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나는 어떤 목표물을 겨냥해야 하는가?) 말고도 '작은 초점'질문(큰 그림을 완성하는 길에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위대한 성과는 우연히 나타나지 않는다. 성과는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올 뿐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일, 즉, 의사결정을 하게 만듦으로써 선택과 행동에서 모두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낸다. 
 

2. 도미노를 세워라

★ THE ONE THING   개념을 이용하라 습관으로 만들어라  잊지 않게 메모하라  도움을 받아라
정신적 행복을 위해여, 신체적 건강을 위해여, 개인적 삶을 위하여, 핵심 인간관계를 위하여, 일을 위하여, 회사를 위하여,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3.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 THE ONE THING   크게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가능성을 생각하라 → 벤치마킹과 트렌드를 이용하라
큰 질문을 던져라. 큰 질문을 던지는 것은 본질적으로 큰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같다.  크고 구체적인 질문은 크게 구체적인 해답으로 이어진다.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큰 질문이라면 그것을 더욱 강력하게 만다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겠는가? 바로 이  큰 질문을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꾸는 것이다.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기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더욱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라고 물어라. 큰 질문은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꾸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기억하라. 큰 질문이 없다면 성공도 없다. 최고의 목표는 우리로 하여금 무엇이 가능한지 탐험하게 만든다. 벤치마킹과 트렌딩을 실시해야만 한다. 다른 이들이 무엇을 배우고 깨달았는지 알아보는 것이 당신의 첫 번째 조사가 될 것이다. 다음번엔 또 어떤 것이 나타날지 멀리까지 내다보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두 번째 단계인 트렌딩이다.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찾는 것이다.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성공으로 가는 길에 스스로에게 변화가 일어난다고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도 마라. 바로 거기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이 무한해진다. 

 


 

제3부 위대한 결과

우리 삶에는 '단 하나'를 실행에 옮기고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필요한 간단한 공식 :

★ 목적의식 → 우선순위 → 생산성
 
 

1.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 THE ONE THING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정답을 고르기보다 방향을 정해라. 
우리의 목적의식을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행복은 더 많은 재산보다는 더 큰 목적의식을 가졌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탁월한 성과를 내려면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매일 그것과 발맞추어 행동해야 한다.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면 인생이 더욱 또렷이 보이고, 그러면 방향에 대한 확실히 생기며, 이것은 또다시 더 빠른 의사결정으로 이어진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그러면 일하는 동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콧노래를 부르고 휘파람을 불고 있을 것이다. 
 

2.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 THE ONE THING  단 하나만 있을 뿐이다  지금에 맞춰 목표를 설정하라  펜을 들어 적어라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하다. 저자는 목표 설정에 대해 가르칠 때마다 목표와 우선순위가 어떻게 함께 움직이는지 보여 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그러기 위해 "왜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만드는가?"라고 묻는다. 사실,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이번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하게 된다. 
 

           최종목표 → 5년의 목표 → 1년의 목표 →  한 달의 목표→ 한주의 목표 → 하루의 목표 → 지금의 목표
  • 기관, 사업체 대표(최종) → 미래트렌드를 적용한 사업시작(5년) → 전체강의와 업무접목, 구상(1년) → 관련강의 전체수강완료(한달~세달) → 구독 일정 짜기, 구독시작하기(한주) → 책, 동영상구매(하루) → 관련된 자료검색 (지금)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간 짓는 법을 훈련을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과정을 시각화한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었다.  마지막 단계는 자신이 찾은 답을 종이에 적는 것이다. 적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3.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 THE ONE THING   단 하나의 일을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해라 → 정해 둔 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라 
생산적인 활동은 삶을 바꾸어 놓는다. 결국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한 효과를 이끌어 내는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시간을 생산적으로 쓴다. 그들은 시간을 정해 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월한 성과사이에 연관 관계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시간확보는 자신과의 약속이다. 자신이 해야 할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① 휴식 시간 확보하기 ②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③ 계획할 시간 확보하기 
 

4.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 THE ONE THING   최선을 다하라 단 하나에 대해 목적의식을 가져라 → 결과에 책임져라 → 코치를 찾아라
시간 확보하기를 통해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세 가지 약속을 시켜야 한다.

  • 첫째,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 둘째,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 마지막은, 자신마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단 하나를 위해 시간을 따로 확보할 때는 그것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생산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시간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타고난 한계를 인정하기 않는다. 그래서 성취의 한계에 부딪치면 그것을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나 시스템, 더 나은 업무 방식등을 찾아 길을 모색한다. 책임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꿈에만 그리는 결과를 손에 넣는다. 책임의 순환을 선택하고 습관화하면 어떤 어려움을 겪든 자동적으로 그런 태도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삶에 책임감을 불어넣는 가장 빠른 길 중 하나는 책임감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5.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 THE ONE THING   '아니오'라고 말해라 혼란을 받아들여라 에너지를 관리하라 주변 환경을 스스로 관리하라
명심하라.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에 '예'라고 말하는 것이 당신이 가진 최고의 우선순위다.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 일이 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