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삶

사이토 히토리의 1퍼센트 부자의 법칙 : '좋은 말' 일천번의 법칙

IamDreaming 2023. 6. 26. 13:53
반응형

 

 

당신은 참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책의 첫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저자 사이토 히토리가 알려주고 싶었던 것이 바로 스스로가 운이 좋은 사람이라는 확신을 가지는것!이 아닐까 싶다. 운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나에게 오도록 말이다.
 

부자의 법칙

Chapter 1. 일천 번의 법칙

성공의 비결
미소가 몸에 배면 즐겁고 행복한 매일이 찾아듭니다. 나쁜 사람들이 주변에서 사라지고, 돈도 많이 벌리며, 언제나 밝은 생각으로 살게 되기 때문입니다. 즐거움을 목표로 삼으면 세상이 이전과 다르게 보입니다. 일단 즐겁게 일하는 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제게 성공의 비결을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즐거운 생각’을 하기 위한 방법을 항상 진지하게 고민했다고요.
 
자존감의 힘
어떻게 해야 즐거운 생활을 누릴 수 있을까요? 일단 다른 이들의 ‘자존감’을 높여주세요. 자존감이란 스스로가 소중한 존재임을 깨달았을 때 느끼는 감정입니다. 진심 어린 칭찬을 들을 때, 세상에 도움이 될 때 알게 되는 벅찬 행복이 바로 자존감입니다. 타인의 자존감을 만족시켜 주는 최고의 방법은 그 사람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기쁘게 하려면 우선 당신이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칭찬을 받아서 기쁜 이유는 칭찬해 준 이가 내가 좋아하거나 존경할 만한 사람이기 때문이니깐요.
 
깨끗한 물을 붓고 싶다면
마음에 깨끗한 물을 붓고 싶다면 ‘말’의 힘을 믿어야 합니다. 아름다운 말을 하면 그 말이 깨끗한 물방울로 바뀌어 마음의 컵에 담기게 됩니다. 좋은 말을 계속하면 깨끗한 물을 계속 컵에 담을 수 있지요.
 
나는 참 행복해
“나는 참 행복해”
지금 당장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이 말이 컵 안에 떨어지는 맑은 물 한 방울이 됩니다. 말은 에너지입니다. 입에서 나온 말은 에너지가 되어 하늘로 솟구쳐 우주로 날아야 별에 부딪친 후 다시 자신에게로 되돌아옵니다.
“나는 참 행복해” 이렇게 말하면 행복이 대답해 줍니다..
”참 고마운 일이야 ““ 그러면서 감사한 일이 나 자신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말과 행동
”나는 참 행복해 “
”못할 것도 없지 ““ → 기회를 붙잡는 힘이 있습니다.
“이 일은 제가 하겠습니다.” → 긍정적인 사람으로 바뀌게 돼요..
“경험이 없으니까 더욱 해 보고 싶습니다. 꼭 기회를 주십시오.” → 적극적으로 바뀌는 모습을 발견
“나는 참 행복해” → 기회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습니다.
“난 참 풍족해” → 자신에게 다가오는 기회를 알아차리는 풍부한 지혜가 샘솟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소원이 이루어진 것처럼
“멋진 집을 구했어. 참 고마운 일이야” / “멋진 집이 생겼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소원이 이루어졌다고 말하며 미리 말해 보는 겁니다. 감사하다는 감정을 먼저 느끼면, 행복이 마음에서 흘러넘치게 됩니다.
 
일천번의 법칙
마음의 컵에 담긴 물을 깨끗하게 하려면 좋은 말을 반복해야 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나는 참 행복해”
“못할 것도 없지”
“난 참 풍족해”
이런 말을 소리 내어 일천 번 말해야 합니다. 재미있게도 뭐든 천 번 실행하면 신이 힘을 빌려줍니다.
 
노력과 성공의 관계
노력하는 동안에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을 포함해 행복을 위해 가중 중요한 것은 ‘혼잣말과 그 횟수’입니다. 만약 매출을 다섯 배 늘리고 싶다면 소리 내어 말하면 됩니다.
“매출을 다섯 배로 늘릴 거야!”
 
잘못된 노력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초등학교밖에 졸업하지 못했는데 피나는 노력을 했기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들 이야기합니다. 정작 본인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제 노력은 전체 성공 중에서 고작 1% 정도에 불과합니다. 99%는 좋은 운과 훌륭한 직원들과의 만남, 그리고 멋진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던 덕분입니다.”
노력이라는 것은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것입니다. 하기 싫은 일을 하는 사람이 행복할 리가 없지요. 이런 잘못된 노력을 하면 인간은 불행해집니다. 행복과 노력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도 없습니다.
 

 

Chapter2. 운의 법칙

운이 좋아지려면
저는 아주 행복합니다. 힘들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내일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입니다.
‘운이 좋으니깐 이런 기적이 일어났구나’ 이러한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나는 참 운이 좋아’ 이렇게 마음을 먹으면 운이 저절로 찾아오기 때문에 어지간한 목표는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운의 파동
운 좋은 사람이 되려면 운 좋은 사람과 사귀어야 합니다. 운 좋은 사람에게는 ‘운의 파동’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운 좋은 사람이라면, 운의 파동을 주고받아 더 큰 운을 불러오게 됩니다.
 
영혼의 수준이 한 단계 올라갈 때
“힘든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힘든 것처럼 보일지라도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이 사실을 깨닫는 자체가 바로 신의 선물입니다. 이 선물을 받는 사람은 예외 없이 영혼의 수준이 올라갑니다.
 
자연스럽게 적극적인 사람이 되는 법
스스로를 탓하거나 억지로 바꾸려고 애쓰는 대신 이렇게 한번 말해보세요.
“못할 것도 없지!“
꼭 소리 내어 말해야 합니다. 처음엔 어색한 기분이 들지도 모르지만, 그렇게 소리 내어 말하는 것만으로 한층 적극적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하다 보면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자신을 바꿀 수 있습니다. 돈이 없어서 가난한 사람이라면 소리 내어 이 말을 해 보세요.
“나는 참 행복해”
“난 참 풍족해”
 
분홍색 옷과 가난
어울리지 않는 상황은 이 세상에 절대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한 예로, 돈이 없더라도 분홍색 옷을 입으면 가난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가난하게 보이지 않는 모습을 유지하면 곧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모순된 상황은 이 세상에 절대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말의 파동
사람의 파동은 바로 ‘말’입니다.
“나는 참 행복해”
“못할 것도 없지”
“난 참 풍족해”
말을 입 밖으로 꺼내는 순간 파동이 바뀝니다. 주변의 시선도 달라집니다.. 그러면서 스스로의 행동이 바뀌게 됩니다.
 
미움을 받게 되면
지혜와 능력도 중요하지만,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운’입니다. 그런데 이 운이라는 것이 주변 사람들의 미움을 사면 곧바로 멀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니 남들의 미움을 살 만한 행동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결국 불은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스스로에 손해일뿐입니다.. 주변의 응원이 있어야 비로소 일이 잘 풀리는 법입니다. 주변의 호감을 잔뜩 얻으면 무슨 일을 해도 운이 따르기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기적이 일어나게 됩니다.
 

 

 

Chapter 3. 균형의 법칙

쓰임이 다한 지혜
부자가 되는 법이나 물건을 파는 노하우는 사실 그들에게 쓰임이 다한 지혜입니다. 그런 지혜를 움켜쥐고 있다 해도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쓰임이 다한 지혜는 나누는 게 답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아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주세요. 그렇게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나면, 신기하게도 지혜를 나눠준 사람에게 천만 원의 이익이 더 생깁니다. 쓰임이 다한 지혜를 나눈 보답인 셈이지요. 바라고 한 일은 아니지만, 어째서인지 기대하지 않은 보답이 자신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이끌림의 법칙
가끔 자신의 능력치를 웃도는 문제가 터질 때가 있습니다. 좀처럼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생각을 유지한 채 기다려 보세요. 문득 대답이 다가올 것입니다. 머릿속으로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으면 외부 세계에게 반드시 해답이 찾아옵니다. 그것이 바로 이끌림의 법칙입니다. 생각을 멈추지 마세요.
 
아낌없이 나누는 지혜
이렇게 열심히 생각했는데도 아직 해답을 찾지 못했네. 이제 슬슬 누군가가 답을 가지고 오겠지.”
이렇게 스스로 말해 봅시다. 곧 귀인이 찾아올 것입니다. 내게 필요한 것은 세상 어딘가에 반드시 존재합니다. 손에 넣고 싶다고 늘 생각하면, 그것은 어느새 내 곁에 자연스럽게 이끌려 오게 됩니다. 지혜, 사람, 물건,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깨달은 것을 혼자만 알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도 나누어주세요. 그러다 보면 새로운 지혜가 보답으로 되돌아옵니다. 그러면서 일도 점점 순조롭게 풀리지요.
 
옷을 살 땐 밝은 색으로
그 어떤 상황에서도 밝고 화사한 복장을 하도록 마음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옷차림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걸치는 옷이 뭐 그리 중요하겠냐고 말할 수 도 있습니다. 어떤 색깔의 옷을 입느냐에 따라 행복의 유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는 참 행복해
못할 것도 없지
난 참 풍족해
이런 말을 하면서 밝은 색 옷을 입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름다운 말을 소리 내어하면서 화사한 옷을 입어 보세요. 어느새 행동도 화사하게 바뀔 겁니다.
 

 

Chapter 4. 가속의 법칙

돈을 산더미처럼 버는 간단한 방법
“두 배”,세배”, “네 배”
매출을 두 배로 올리자’, ‘매출을 세 배로 늘리자’, 그런 뜻입니다. 만약 네 배라고 말할 때 머리에 짜릿한 반응 느껴진다면 매출 네 배라고 말할 때 머리에 짜릿한 반응이 느껴진다면, ‘매출 네 배라는 목표에 제 자신이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저는 바로 이 시점에서 매출을 네 배 이상 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운답니다.
 
목표를 소리 내어 말해라.
그다음에는 매출을 네 배 이상 올릴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네 배라는 확실한 목표를 향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 구상해 보는 것이지요.뉴욕에 가고 싶다면 입 밖으로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그래, 뉴욕으로 여행을 갈 거야!”
그러면 재미있게도 주위 상황이 자연스럽게 바뀌기 시작합니다. 뉴욕에 가겠다고 마음을 먹고 그걸 소리 내어 말한 뒤부터 돈은 얼마나 드는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어드 정도인지, 비행기 표는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 해야 할 일들이 차례래도 드러납니다. 이를 순서대로 처리하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뉴욕 거리에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자신과 뉴욕을 끈으로 연결하고, 그 끈을 따라 나아가는 식이지요.
 
내게는 좋은 일만 생긴다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출을 네 배로 올리겠다고 결정했으면 그 목표를 줄로 이어 가볍게 당깁니다. 처음에는 꼬이거나 느슨해지기도 하겠지만, 매일 잡아당기다 보면 그 줄은 언제가 매출 네 배로 가는 최단 길이로 팽팽하게 당겨집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소리 내어 말해 봅시다. 그렇게 한다는 것은 목표에 줄을 묶어 잡아당기는 것과 같습니다. 재미있게도 이 줄을 따라가다 보면 도중에 좋은 일만 일어나서 앞으로 나아가는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이것이 바로 가속의 법칙입니다.
 
가속이 붙게 되면
가속의 법칙이 작용하면 점점 높은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항상 다음의 더 큰 목표를 갖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는 반드시 중간중간에 표시를 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중간 목표로 삼아 나아가다 보니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최종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제이 바람직합니다. , 중간에 있는 표시를 보고 멈추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최종 목표를 말하지 마라.
마음에 품은 큰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않으면 매우 긴장하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내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하는 욕망을 억누르는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스트레스는 머지않아 큰 에너지가 되어 돌아옵니다. 에너지를 가득 쌓아 단번에 분출했을 때 큰 행동력이 생겨나고, 이를 바탕으로 꿈을 이룰 수 있는 법입니다.
 
도미노현상
가속의 법치 이외에 도미노현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도미노 현상이 시작되면 나한테 좋은 일들이 자꾸만 몰려옵니다. ‘가속의 법칙으로 속도가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자신에게 좋은 일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니 깜짝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로 소망이 이루어지는 것이지요집을 갖고 싶다. 집을 꼭 손에 넣어야지이런 말이 머릿속에서 번뜩이면,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그것만 생각하세요.
 
화를 내지 않는 이유
일을 놀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화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고, 반드시 일이 잘 풀릴 거라고 생각하면 화를 내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습니다. 어차피 다 잘될 테니 화를 낼 필요가 없지요.
 
운세와 부탁
미래는 알아서 나에게 찾아옵니다. 대비할 수도, 도망칠 수 도 없지요. 여기선 중요한 건, 누군가의 부탁은 신이 예비해 둔 미래로부터의 선물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선물이 끊임없이 찾아오면 얼굴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게 됩니다. 부탁이 많아질수록 운세가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부탁을 기분 좋게 받아들이면 새로운 것을 익히게 됩니다. ,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지요.
 
대답은 힘차게
운세라는 단어 속에는 기세를 운반함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운세를 좋게 하려면 어떤 일이든 기세 좋게 해야 합니다.. 부탁을 받을 때도, 그걸 받아들일 때도 힘차게 대답을 해 보는 겁니다. 이 같은 태도로 부탁을 수락하고 자꾸 도와주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이 잘하는 분야가 생깁니다. 잘하는 분야가 늘어나면 이번에는 좋아하는 분야가 생기지요.
 

chapter5. 78점의 법칙

완벽을 강요하면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면 ‘불완벽주의자’는 세상을 다르게 봅니다.
“이 정도면 정말 잘한 거야”
이렇게 잘된 부분을 찾아내서 스스로를 칭찬해 주지요. 무슨 일을 하더라도 좋은 점부터 바라보니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언제든 자신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실패하거나 불운한 상황에 처하더라고 기죽을 일이 전혀 없습니다.
 
최고 점수는 78점
누구나 시험에서 100점 만점을 받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복잡한 인간 사회에서 100점을 받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실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의 최고점은 78점입니다. 이것이 바로 ‘78점의 법칙’입니다. ‘78대 22의 정리’, ‘유태인의 법칙’이라고 불리지요. 누군가가 어떤 일을 최대한 잘 해냈다 하더라도, 실제로는 78%밖에 달성하지 못합니다. 항상 22%가 남게 되지요.
 
개선할 여지 22%
사람은 항상 22%의 개선점을 남기고 다음 단계로 나아갑니다. 한 가지 개선점을 고치고 나면 22%의 개선점이 또 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걸 반복하다 보면 개선해야 할 부분이 점점 작아집니다. 이것이 바로 ‘78%의 법칙’입니다. 완벽주의자는 뭐든 오나 벽하게 해내려고 미간에 주름을 잔뜩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함이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괜찮아, 걱정하지마
인기 없는 남자에겐 무엇이 부족할까요? 바로 행동력입니다.
“괜찮아, 걱정하지 마!”
이런 말을 입버릇처럼 하는 겁니다. 그러면 틀림없이 인기를 얻게 됩니다. 게다가 이 말을 자주 하면 어느새 성격까지 적극적이 되지요.
“내가 어떻게든 할 테니깐 괜찮아. 걱정할 필요 없어.
이런 말을 해 주는 사람이 곁에 있으면 저절로 안심을 하게 됩니다. ‘괜찮음의 파동’이 배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시선이 달라질 때
일에 몰입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곧바로 행동력을 보여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이 일을 해낼 사람이 누구 없습니까?” 주변 동료들이 머뭇거릴 대 당신이 앞으로 나서며 말하세요.
“제가 하겠습니다!”
그때부터 세상의 시선이 달라질 것입니다.
“못할 것도 없지.”
이 말을 천 번 소리 내어 말하다 보면 몸이 자연스럽게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노력이나 근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소리 내어 말하는 사이에 자연히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성공의 파동
“못할 것도 없지”
소리 내어 이 말을 반복하다 보면, 몸이 자연스레 앞으로 나가며 점점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크든 작든 사장이라는 직함을 가진 사람은 일단 회사 안에서 가장 성공한 인물입니다. 즉, ‘선공의 파동’을 가지고 있지요. 한 걸음 나아가 사장님에게 다가가면 자신에게는 없는 ‘성공의 파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처럼 얻은 기회이니 사양하지 말고 이 파동을 느껴 보세요. 언젠가 여러분에게 귀중한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파동이 강한 사람 곁에 있으면 자신의 파동도 함께 강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