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삶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2)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 비욘의 가르침

IamDreaming 2022. 12. 14. 12:31
반응형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지금, 박미경 옮김

 

 

 

 

“당신은 어떤 사람이며, 어떤 삶을 살고 있습니까?”

 

스웨덴에서 태어난 비욘은 졸업 후 다국적 기업에서 근무, 26살에 기업의 임원으로 일하게 되지만 어느 날 그만할 때가 되었다는 내면의 소리를 듣고 직장을 그만두게 됩니다. 그리고 승려가 되기로 결심한 후 20년이라는 긴 세월을 수행하며 실은 즐길 수 있는 경지에 까지 다다르지만, 또다시 그는 그만두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만두고서는 아무것도 할 줄 아는 게 없다(수입을 위한)는 사실에 심한 좌절감을 겪으며, 큰 마음의 소용돌이를 경험하게 된 비욘이지만 자신이 그동안 겪었던 경험들과 마음의 평화를 얻는 법 등을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사랑하는 엘리사베트를 만나 인생의 3막을 행복으로 채우려는 순간, 몸의 통증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위기를 맞게 됩니다.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또 한번의 지혜를 얻게 된 그는 20221월 망설임과 두려움도 없이 떠난다는 말을 남기고 숨을 거둡니다.

 

비욘의 인생은 길지 않은 삶이었지만 다국적기업 임원, 승려, 강연가라는 3가지의 직업을 거치며 스스로를 지키고 자신의 마음에 귀 기울일 줄 알았으며 화려하기보다는 멋있고, 부유하기보다는 풍요롭고, 뜨겁기보다는 따뜻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의 삶은 지혜롭고 사랑이 풍부한 사람들과 함께 했으며, 사랑을 받고 베풀 줄 아는 소중한 여정이었습니다.

 

 

비욘은 말합니다.

 

 

우리 각자의 내면에는 정교하게 연마된 ‘지혜’라는 나침반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지혜는 요란스러운 자아와 달리 은은해서 일부러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일상에서도 틈을 내어 멈추고 고요를 느끼는 겁니다. 어떤 삶을 살든 자기 안의 평화를 발견하려면 우리에게 내재한 소중한 능력을 돌보고 키워나가야 합니다. 내면의 더 현명한 목소리가 제대로 들리기 시작하면, 드디어 결심을 단행할 만큼의 확신이 찾아오지요.

 

 ‘세상이 이렇게 했어야 한다’는 생각은 늘 스스로를 작고 어리석고 외롭게 만듭니다.

인간은 본래 자신이 더 행복해 지는 방향으로 살아가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스스로 틀릴 수 있다는 생각에 익숙해지는 것만큼이나 우리가 확실하게 행복해 질 방법은 흔치 않습니다. 삶을 있는 그대로 더 받아들이길 바랍니다. 그래야 우리 모두에게 훨씬 더 좋은 세상이 되니까요.

 

기적이 일어날 여지를 꼭 남두세요.

모든 걸 통제하려 들수록 삶은 고달프고 불안하고 초조해집니다. 삶에서 가장 좋았던 일들은 거의 대부분이 계획이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게 아니었습니다. 모든 것을 지시하고 예측하려 들수록 즐거움은 사라지고 더 괴로워집니다. 당신은 알아야 할 때 알아야 할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삶이 펼쳐지는 데 잘 대응할 수 있을까요? 미래의 계획과 통제와 조직에 덜 신경 쓰고 현재에 더 충실하면 됩니다. 열린 마음으로 현재에 충실히 대응합니다. 통제 욕구를 내려놓고 당면한 상황을 의식하려면 불확실성에 직면할 용기를 내야 합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내가 모르는 전투를 치르고 있습니다. 친절하세요. 그 어느 때라도.

우리가 사는 우주는 무심한 곳이 아닙니다. 우리가 내보낸 것은 결국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세상은 세상 그 자체의 모습으로 존재하지 않지요. 세상은 우리의 모습으로서 존재합니다. 그러니 그 안에서 보고 싶은 모습이 있다면 우리가 그런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이 책과 비슷한 분위기의 책 바로가기

(온전한 나로 살아가는 힘) 이 진리가 당신에게 닿기를

 

(온전한 나로 살아가는 힘) 이 진리가 당신에게 닿기를

이 책을 구매하게 된 동기는 작가의 명성보다는 200% 베르나르 베르베르, 그리고 오프라 윈프리에게 영감을 준 책이라는 카피 때문, 책을 많이 읽지는 않았지만 초등학교 6학년 때 읽었던 베르나

iamdreaming.tistory.com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4) 오프라 윈프리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4) 오프라 윈프리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오프라 윈프리의 책,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 이 책은 '오뚜기 회장의 딸'로 유명한 '함연지'씨의 유튜브를 보다가, 오뚜기 회장님이 딸에게 선물한 책이라 궁금한 마음에 구매해서 읽게 되었

iamdream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