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삶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3)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머리가 맑아지는 고민해결법(책)

IamDreaming 2022. 12. 18. 21:55
반응형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니체와 발타자르 그라시안, 그리고 다산, 논어 등의 고언과 잠언이 우리 인생에 한줄기 등불이 되어준다면, 유일하게 국수로 칭해지며 최고의 바둑 기사이자 세계 최다승(1938), 세계 최다 우승(160) 기록을 보유한 이 시대 최고의 승부사 조훈현, 그야말로 살아있는 횃불 같은 존재다. 그가 바둑세계에서 터득한 생각과 행동은 이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가장 근접하게 나아가야 할 방법을 알려준다.

 

 

사실,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은 10, 20대가 읽으면 어떨까 싶을 정도로 인생선배로써의 금언들이 정말 많이 담겨 있다. 나는 바둑을 잘 모른다. 규칙을 모를 뿐더라 바둑 두는 것을 실제로 본 적도 없다. 하지만 조훈현, 그의 이야기는 승부의 고수로써 오랜 시간을 살아온 그의 인생을, 경험을, 그리고 생각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필자의 40년 인생이 비록 최고의 자리는 아니었지만, 언젠가 최고의 자리에 가고 싶다는 열망이 있기에 그의 인생 경험과 생각법이 참으로 귀하게 느껴진다. 그가 정상의 위치에서 견더야 했던 과정들과 시간들이 얼마나 외로웠을까 싶다가도, 어린나이에 그 모든 것들을 참고 견뎌낸 그의 심지와 내공이 참 대단하다 싶다. 더군다나 그는 마지막까지 늘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머리가 복잡할 때 이 책을 읽으면 좋다. 무언가가 정리되고 실마리가 풀린다. 이 책은 행동을 요하기보다 머릿속의 복잡함을 잠재우고 맑게 해 준다. 그는 말한다. 생각 속으로 들어가라고,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고.

 

사소가 실수가 반복될 때 나는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에게 묻는다. 마음이 앞섰던 것은 아닌지, 무의식적인 행동이 반복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내 행동이 상대방을 불편하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그리고 문제를 찾고 결국 답을 찾아낸다. 내 안의 미숙함과 불완전함을. 그리고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자고. 

 

 

그는 말한다.

 

재주가 덕을 넘어서는 안 된다.

 

명인에 걸맞은 인격과 품성을 갖추지 못했다면 명인은 오래지 않아 그 자리를 다른 사람에게 내주게 된다. 원칙을 어기는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실수는 하되 선을 넘지 않고 절제할 수 알아야 한다.

 

 

이겼다고 우쭐해하면 지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

 

이기기 위해서는 수천 번의 지는 경험을 쌓아야 하므로 일상의 경험으로 덤덤하게 바라봐야 한다. 오늘 먹은 밥이 좀 맛있었다고 흥분해서도 안되고, 맛이 없다고 짜증을 내서도 안 된다. 승부의 세계에서 감정을 다스릴 줄 모르면 오래갈 수 없다.

 

 

아플수록 복기해야 한다.

눈을 부릅뜨고 실패를 바라봐야 한다. 복기는 극복하고 흘려보내는 의식이다. 복기는 후회가 아니다. 새로운 전략 수립이며, 실수를 반성하고 더욱 새로운 생각으로 무장하는 것이다.

 

 

포기하지 않는 자는 반전을 노린다.

 

이길 수 있다면 이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반전의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최대로 발휘하는 것, 꿈을 실현하는 것, 그리하여 자신의 존재를 이유를 찾는 것, 1등이 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가능성의 최대치까지 올라가 봐야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1인자가 될 수 있을까? 어떤 인품을 가져야 1인자의 무게를 견딜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1인자의 위치로 향할 수 있을까?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머릿속이 복잡할 때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가 배우고 전해야 할 레거시는 무엇인가?

 

머리가 복잡할 때 이 책을 읽어보자.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1)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수업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1)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인생수업

40대가 되면 살아온 세월만큼 지혜로워 지려니 했다. 물론 20대, 30대에 비해 훨씬 완만하고 굴곡 없는 시기를 겪어내고 있지만, 삶은 여전히 어렵고 여러 가지 문제들이 엉키어 있다. 사람들과 어

iamdreaming.tistory.com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2)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 비욘의 가르침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2)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 비욘의 가르침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지금, 박미경 옮김 “당신은 어떤 사람이며, 어떤 삶을 살고 있습니까?” 스웨덴에서 태어난 비욘은 졸업 후 다국적 기업에서 근무, 26살에 기업의 임원으로 일하게 되지

iamdreaming.tistory.com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4) 오프라 윈프리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지혜로운 삶을 위한 책 추천 4) 오프라 윈프리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오프라 윈프리의 책,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 이 책은 '오뚜기 회장의 딸'로 유명한 '함연지'씨의 유튜브를 보다가, 오뚜기 회장님이 딸에게 선물한 책이라 궁금한 마음에 구매해서 읽게 되었

iamdream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