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2023 계묘년 검은토끼해, 토끼띠 아이 - 토끼의미(뜻), 상징, 성격, 특징, 꿈해몽, 빨간날쉬는날, 10대 키워드(RABBIT JUMP)

IamDreaming 2022. 12. 4. 09:30
반응형

2023년은 어떤 띠, 어떤 해일까요? 바로 계묘년 토끼의 해입니다. 특히 '계'에 해당되는 검은색과 토끼 '묘'가  더해저 '검은토끼'의 해라고 하죠? 그럼 토끼는 어떤 의미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 고서에 나타난 토끼의 의미


토끼는 '묘'로 표기되며 동쪽에 배속되어있는 동물이다.
토끼를 뜻하는 묘에 대한 의미는 고서에 많이 나타난다. 묘는 2월에 해당한다. <<설문>>의 풀이에 의하면, "묘는 바깥쪽으로 뿜어 나온다는 뜻이다. 2월은 흙에 덮여 있는 만물이 땅 속에서 밖으로 나온 것으로 그것은 하늘을 향해 문을 열어놓은 형상이 되므로 2월은 하늘을 향하여 문을 여는 것이라 한다." 또 <<진서>>에서는 "2월은 묘이며, 묘는 무성함이다. 양기의 생을 받아서 번성한다"고 해석하였다. 이런 것들을 살펴볼 때 토끼의 속성은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녔다는 것을 알수 있다

[토끼띠 아이 학습법(2005), 이상인 저, 국일출판서]에서 발췌


# 띠로 알아본 토끼

상징 - 토끼는 우리의 정서속에 가장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동물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조그마하고 귀여운 생김새며 놀란듯한 표정에서 약하고 선한동물로 그리고 재빠른 움직임에서 영특한 동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토끼띠는 묘(卯)의 속성이 번 성, 풍요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열두띠 중 가장 생기가 발동하는 띠로서 그 성격 과 기질은 자애롭고 온순하며 영리하고 지혜로운 반면 유약하고 경박한 측면도 있다.
성격 - 부모덕을 타고나지 못하니 자수성가해야 한다. 사교성이 부족하지만 예술적 재능 과 감각은 풍부하다. 매사 분명하고 논리정연하며 총명하다. 청빈함을 부끄러워하 지 않는 학자적기품을 지녔다. 후회할 줄 몰라서 손해보는 경우가 많다. 사업에 적합치 못한 성격이다. 학문, 창작, 예술 분야에 적합하다. 인내심은 강하지만 뒷 심이 약한 것이 흠이다. 늘 자신을 성찰하는 삶을 살기에 이중적인 모습을 때로 보이기도 한다. 사교성이 부족하다. 남성과 여성 모두 자학과 우울증을 조심해야 한다.
장점
주의 깊다. 적응을 잘 한다. 수단이 좋다. 붙임성이 좋다. 분별력이 있다. 우아하다. 신중하다. 지성적이다. 세련됐다. 사교적이다. 진지하다. 직관력이 있다. 관대하다. 유순하다. 철저하다. 정직하다. 상냥하다. 동정적이다. 친구를 좋아한다.
단점
망설인다. 감상적이다. 나약하다. 쉽게 화를 낸다. 피상적이다. 예측 불허이다. 이기주의다. 속물적이다. 변덕스럽다. 주관적이다. 쾌락적이다. 손해를 안 보려 한다.


# 세상 속 토끼의 상징성


토끼를 달과 결부시키는 생각은 세계적인 현상으로 달 속의 검은 그림자가 토끼 모습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초(楚)나라 굴원(屈原)의《초사(楚辭)》<천문편(天問篇)> 등에 달 속에 토끼가 있다는 대목이 있고, 토끼는 달을 보고 새끼를 밴다는 전승도 있다. 고대 아메리카 인디언이나 중앙 아프리카 등에서도 달과 토끼를 동일시하였다. 토끼는 다산(多産)이므로 풍요의 상징으로 지모신(地母神)과 관련시키기도 한다. 신의 구원을 받고자 묘비 등에 표현하는 수도 있다. 한국·중국에서는 12지의 하나로 묘(卯)이며, 달로는 2월(묘월), 방위는 동쪽을 나타내는 것으로 능묘 등에서 동방을 수호한다.


# 사찰장식에 나타나는 토끼의 불교적의미

토끼는 민간설화에서 호랑이를 골탕먹이는 지혜로운 자로 묘사되기도한다. 토끼는 민첩하기 때문에 사기(邪氣)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고, 귀가 커서 장수할 상이며, 갈라진 윗입술이 여성의 성기를 닮았다고하여 다산할 상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사찰장식에 나타나는 토끼는 이와 다른 불교적인 의미가 있다.
1. 헌신과 희생의 상징형으로 달에 살고 있는 토끼이고
2. 부처의 전생설화와 관련된 토끼이다.

헌신과 희생의 상징으로서의 토끼의 불교설화
" 어느 날, 여우와 원숭이와 토끼가 불심을 터득한 것을 자랑하러 제석천을 찾아갔다. 이들을 시험하기 위해 제석천이 시장기가 돈다고 하자, 여우는 즉시 잉어를 물어오고 원숭이는 도토리알을 들고 왔으나 토끼만 어떻게 하지 못하고 빈손으로 왔다. 토끼는 제석천 앞에서 모닥불을 피우더니 불 속에 뛰어들며, 내 고기가 익거든 잡수시라 하였다. 제석천이 토끼의 진심을 가상히 여겨, 중생들이 그 유해나마 길이 우러러 보도록 토끼를 달에다 옮겨놓았다. 이렇게 하여 토끼가 달에서 살게 되었다고 한다."


# 생김새로 알아본 토끼

▶ 토끼의 귀
귀는 나발같은 모양으로 진화할수록 길어진다. 안테나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작은 소리도 잘 듣는다. 귀에는 많은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서 피부 표면에서 열을 밖으로 발산한다. 토끼는 땀선이 발달하지 않아 귀로 체온을 조절한다.
▶ 토끼의 눈
눈은 얼굴 양쪽에 달려 있어 시야가 넓다. 위험을 빨리 알아채며 야행성이어서 어둑어둑한 곳에서도 잘 볼 수 있다.
▶ 토끼의 코
냄새를 잘 맡으며 항상 코를 실룩거린다. 수염도 민감하다.
▶ 토끼의 입
윗입술이 입에서부터 바깥쪽 콧구멍까지 세로로 벌어져 있다(언청이입). 자유롭게 벌리고 닫을수 있어 코로 윙크하는 것처럼 보인다.
▶ 토끼의 치아
토끼는 상악에 4개, 하악에 2개의 전치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설치류는 상악에 2개, 하악에 2개의 치아를 가지고 있다. 윗턱에는 날카로운 2개의 앞니가 있으며 그 뒤에 또 다른 2개가 작고 둥글게 나 있어 이중치를 이룬다. 출생시에 집토끼는 3쌍의 상악전치를 가지고 있으나, 바깥쪽의 한 쌍은 곧 빠진다. 남은 전치는 에나멜로 덮이고 일생동안 성장을 계속하므로 맞물림이 좋지 않으면 닳지 않고 계속 자란다.
▶ 토끼의 앞발
토끼는 앞발이 뒷발보다 짧으며 달릴 때 균형을 잡는다. 발가락은 5개이고, 발톱이 날카로와 구멍을 팔 때 편리하다. 발바닥에는 애견처럼 Pad가 없으며 털이 복실복실하게 나 있다.
▶ 토끼의 뒷발
뒷발은 앞발보다 3-4배정도 더 길어 산악 지역에서 포식동물을 피해 달아나는데 유리하게 되어있다. 큰 산토끼는 빨리 달리면 순간 속도가 시속 80km나 되는데 이는 아프리카의 치타와 맘먹는 속도이다. 뒷발의 발가락은 4개이다.

 

 

# 토끼 꿈해몽

▶ 토끼들이 풀밭에서 껑충거리고 평화롭게 놀고 있는 꿈
가정이 안정되고 직장에서 자기의 입지도 안정된다. 위기의 상황은 모두 지나가고 평화로운 나날만이 기다리고 있다.
▶ 토끼가 떡방아를 찧고 있는 꿈
혼담이 성사되거나 마음에 드는 상대를 만나게 될 징조다. 결혼을 앞둔 미혼 남녀가 아니라면 귀인을 만나 좋은 세월을 만나게 될것을 암시한다. 태몽인 경우도 있다.
▶ 토끼들이 줄지어 하늘로 올라가거나 나무·바위 위로 뛰어 올라가는 꿈
운이 상승해 재물이 들어오고 일이 잘 풀리며 걱정거리가 없고 집안에 경사가 겹칠 길몽이다. 개인적으로는 승진을 하거나 취직을 하게 되고 귀인을 만나 신분이 상승하게 된다.
▶ 집에 키우던 토끼가 새끼를 낳는 꿈
수입이 늘어나고 재물이 들어와 쌓일 징조다. 특히 창작·예술 계통의 종사자라면 작품을 발표해 인정받게 된다.
토끼가 방 안에 들어와 앉아 있는 꿈
집안에 근심이나 우환이 생길 징조다.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당분간은 마음이 심란할 징조다.
토끼가 맹수에게 쫓기는 꿈
아래 직원이 사표를 내거나 눈을 속이게 되고 사귀던 애인이 변심하게 될 꿈이다. 대인관계가 불안정해지며 직장을 옮기거나 부서를 옮기는 등 변화가 예상된다.


지금까지, 토끼의 의미, 상징, 생김새, 꿈해몽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에는 토끼와 같이 만물이 성장하고 번창하는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2023년 쉬는날, 빨간날, 그리고 주요 트렌드 이슈도 살펴봅시다!!

 

2023년 쉬는날, 빨간날도 미리 알아봐요 :)

2023년 쉬는날, 빨간날 미리 알아보기

 

[트렌드 코리아 2023] 10대 키워드 RABBIT JUMP, 더 높은 도약을 위한 우리의 전략은?

 

[트렌드 코리아 2023] 10대 키워드, 더 높은 도약을 위한 우리의 전략은?

- Rabbit Jump 웅크렸던 토끼가 더 높이 뛴다. 도약하라!! [2023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실정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3. Born Picky, Cherry

iamdreaming.tistory.com

새해결심

[경제적 자유-2] WEALTHINKING 웰씽킹 – 그렇게 나도 부자자 될 것이다.

 

[경제적 자유-2] WEALTHINKING 웰씽킹 – 그렇게 나도 부자자 될 것이다(확언한다)

자기계발서는 이제 그만 읽으려 했다. 20대부터 다양한 자기계발서를 읽었지만 여전히 나는 부자라고 할 수 없고, 책의 내용들은 반복적인 글들이었으니깐. 그래서 아무책이나 덥석 사진 않기로

iamdreaming.tistory.com

 

반응형